노동부가 추진하는 외국인 취업범위 확대가 제조업체들의 인력난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노동부는 최근 외국인 불법체류자를 줄이기 위해 제조업과 건설업에만 국한된 외국인 취업범위를 서비스업종으로 확대하는 등 외국인 고용정책 개편을 추진중이다.

 이번 개편안은 취업범위를 서비스업종까지 확대하는 것을 비롯해 현재 2년 연수 후 1년 취업하는 것을 1년 연수 후 2년간 취업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전국 8만명인 산업연수생 할당인원은 그대로 두기로 했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에 대해 제조업체들은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는 인력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산업연수생들이 취업범위가 서비스업종까지 늘어날 경우 연수생들이 비교적 일하기 쉬운 서비스업종으로 몰리며 오히려 제조업체 인력난은 심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도내 제조업체들은 늘어나는 생산직 취업 기피현상으로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으며 현재 25개 업체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제주지회에 외국산업연수생을 요청해놓은 상태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제주지회 관계자는 “지금도 제조업체에서 산업연수생들이 이탈해 서비스업 쪽으로 가고있는 상황”이라며 “취업범위가 서비스업까지 늘어날 경우 도내 제조업체 인력난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