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석봉 제주도 생활환경관리과 주무관

누구나 어릴 적 숨바꼭질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린 아이들은 다 보이는 장롱 속이나 커튼 뒤, 식탁 밑에 숨는다. 엄마는 숨은 곳을 대번에 알지만 아이의 순수성 때문에 모른 척 한다. 영아기 때의 숨바꼭질은 남들은 다 아는데 자신만 모르는 숨바꼭질이다. 아이라면 순수성에서 볼 수 있지만 어른은 다른 차원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적어도 '청렴'에서는 말이다.

우화집 '여씨춘추'에서 나온 말 중에 '엄이도종(掩耳盜鐘)'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직역하면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는 뜻이고 의역하면 '나쁜 일을 하고서도 남의 비난이 듣기 싫어 자기 귀를 막아 보지만 그래도 소용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엄이도종, 이 말은 곧 떳떳하지 못한 짓을 했음을 자기도 알고 다른 사람들도 다 아는데 짐짓 떳떳한 척하거나 모른척하는 행동거지를 빗댄 말이다.

'내가 받으면 선물이고 남이 받으면 뇌물이다'라는 식의 자기중심적인 사고는 화를 불러 들이게 된다. 자신만 좋으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판단하든 상관없다는 생각이 아직도 만연해 있는 것 같다.

제주는 괜당이라는 문화에 젖어 있어 뿌리깊은 온정, 연고주의에서 비롯된 나쁜 관행들을 척결하지 않고서는 부정부패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하는 청렴(淸廉)은 오늘의 공직자라면 누구나 마음에 품고 끊임없이 정진해야 할 기본 소양이며, 공직사회에서 더욱 강조되는 덕목중의 하나다.

혼자의 힘으로 이뤄질 수 없는 것이 청렴이다. '청렴한 조직, 세상을 바꾸는 청렴'을 위해 공직자는 부정부패가 없는 투명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부정비리 행위는 손바닥으로 가릴 수 있으나 절대로 하늘을 속일 수 없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기보다 비바람을 대비해 청렴이라는 우산을 만들어 보는게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