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준로 교수 민간차원 공동연구 주문

한·중·일 동아시아가 3국이 오랫동안 역사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소하고 평화와 번영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 차원의 역사 문제 접근 방식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11회 제주포럼 이틀째인 2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동북아역사재단 주관으로 열린 '동아시아 역사문제와 리더십' 세션에서 이토 준로 츠쿠바대학교 교수는 "동아시아 역사문제와 역사교과서 문제는 가장 중요한 테마"라며 "하지만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각 나라 정부의 인식이 반영돼 곤란한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술적인 역사 연구를 위해서는 한·중·일 3국이 함께 공통역사교과서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특히 정부 주도가 아니라 민간 차원의 공동연구로 진행돼야 하며 이것이 특정 민족주의에 지배받지 않는 역사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레인하드 죄르너 본대학교 교수는 "국가적인 역사관인 국사의 관점이 아니라 지역 사람들의 기억, 지속적으로 교류해온 다른 나라와 공동체 사람들의 기억 등을 통한 '로컬 히스토리', '로컬 메모리' 관점도 필요하다"며 "일본 지바현 다테야마시 주민들은 위안부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추모비가 있으며 이는 일본 정부의 역사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종국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해서는 기억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며 "다자간의 대화 채널을 통해 함께 기억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