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강소농 농업경영체를 육성 하고 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강소농은 한국 농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작은 영농규모를 가진 농업인의 기술수준과 경영 상태에 따른 진단·처방 및 컨설팅을 통한 자기 주도적인 농업경영체를 육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매년 농가소득 10% 및 경영역량 20% 향상을 목표로 설정, 농업인 100명을 대상으로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강소농 농업경영체 경영개선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강소농이 되면 강소농의 개념 이해 및 실천노트작성법 등 기본교육 수료 후 심화교육과 후속교육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지난 4월18일 열린 첫번째 교육은 전자상거래 전문가 노노스 송현숙 대표를 초정해 농산물 전자상거래 창업절차 및 법규에 대한 내용과 황가네농장 황선기 대표의 SNS 이용한 농산물 마케팅 성공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또 27일 진행된 두번째 교육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및 중요성,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활용 마케팅 기획서 작성법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SNS 및 블로그 활용 농산물 마케팅 판매기술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자율 모임체를 구성 자율적 활동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