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제주세계섬문화축제’의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제주도의회 특별위원회가 구성돼 내달 21일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돌입한다. 도의회는 15일 제181회 임시회를 열고 섬문화축제 행정사무조사 실시의 건을 가결하고 ‘2001 제주세계섬문화축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이번 회기내 구성키로 했다. 조사기간은 오는 1월21일부터 15일 이내로 결정됐다.

도의회가 이처럼 행정사무조사권까지 발동하며 섬문화축제의 ‘진단’에 나선 것은 9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투입에도 불구하고 실효를 못 거뒀다는 비판만이 대두되기 때문.

축제기획과 현장성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 미확보, 목표 관람객(60만명)의 유치 실패, 홍보전략 및 마케팅 부재 등이 도민의 참여 저조로 이어진 것도 한 이유다.

특히 지난 98년에 이어 다시 ‘빚잔치’라는 오명을 남긴 데다 축제종료 후 30일 이내에 정산케된 40억원 역시 4개월이상 정산되지 않는 등의 부작용도 사무조사를 발동케 했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행사 대행사 선정 및 계약관계 등 행사준비 추진상황 △주차장·임시축제장시설 등 기반시설 준비상황 △관람객 유치목표 미달문제 △대행사와의 정산에 따른 문제 △집행기관의 관리·감독 문제를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도 교육관광위 의원들은 “도와 기획사와의 40억원 어음 문제 등 축제전반에 대한 조사·평가를 통해 행정의 개선점을 찾아나가도록 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섬문화축제에 대한 평가의 목소리는 축제 종료 이후 도내 시민단체와 정당 등에 의해 꾸준히 제기돼왔으며, 도의회 행정사무조사는 지난 99년 제주도장애인복지회관 신축공사 공기 연장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