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의견수렴 결과 지역상권 침체 등 우려 제기 
문화재청에 입장 전달 예정…활용방안 논의 본격화

제주시가 제주시민회관 문화재 등록에 반대하는 의견을 문화재청에 제출키로 해 향후 건물 활용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민회관 재건축을 통한 복합상가나 행복주택 건립 등 활용방안이 본격적으로 검토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제주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올해초 건립된 지 50년 이상 경과한 전국 근·현대 체육시설 가운데 보존상태가 양호한 제주시민회관을 선정, 제주시에 6월말까지 문화재 등록 신청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관련부서와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 이달중 시민회관 문화재 등록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문화재청에 제출키로 했다. 

이는 시민회관이 문화재로 지정될 경우 주변지역 재산권 침해와 지역상권 침체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으로 나타나면서다.

때문에 시민회관 건물이 어떤 시설로 활용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이성용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달 26일 발표한 제주시민회관 부지 활용방안 연구보고서에서는 4가지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민간위탁 개발을 통해 복합상가와 쇼핑몰 등을 유치하는 방안, 소극장이나 문화·공연시설로 활용하는 방안, 시민광장 및 공원 등 랜드마크 설치, 행복주택 및 만남의 광장 조성 등이다.

이중 이 연구위원은 랜드마크 또는 행복주택 및 만남의 광장 등으로 조성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밝혀 본격적인 활용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제주시민회관을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문화재 등록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조만간 문화재청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