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제주예술의 중추' 예술단 위상정립 해법은

제주도립예술단들의 갈등과 파행을 방지하기 위해 예술단 통합관리,조례 개선 등의 방안이 수년전부터 제기돼 왔지만 행정은 진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사진=제주합창단 공연 모습. 자료사진

특별자치도 출범 후 시군 조직·조례 등 외형만 통합
감독·단원 위·해촉 대립 심화…검증장치 없어 잡음

제주도립합창단 지휘자 재임용을 둘러싼 갈등으로 '제주도립예술단' 운영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 대표 공공 예술단체라는 역할과 달리 특별자치도 출범 10년 동안 '문화 분야의 전문인력 부재'와 '권위주의적인 관료행정'으로 불협화음만 키웠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도립예술단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시·군 예술단이 행정시 등으로 일괄 통합됐지만 관련 조례나 규정은 수정되지 않은 채 적용되면서 잡음이 나왔다.

지난 2007년 '제주자치도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가 부실 논란 끝에 통과된 이후 예술감독 위촉, 단원 해촉, 비현실적인 보수 규정 등의 문제가 잊을 만하면 터졌다. 
이번 논란의 시발점이 된 도립제주합창단 지휘자 재임용 문제 역시 조례상 '평정' 적용의 형평성 문제로 촉발됐다. 

지난 2월 시작된 재임용 거부와 복귀 등의 갈등 속에 별다른 중재나 검증 장치를 거치지 못한데다 '내부 고발성' 대응 등으로 논란을 키웠다.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이에 대해 '부적정' 판단을 내리고 당시 담당 공무원을 징계하는 등 행정의 지나친 간섭을 지적했지만, 논란 4개월 끝에 남은 것이라고는 단원간 갈등과 '지휘자 2인 체계'라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뿐이다.

특히 합창단으로 도출된 행정 간섭 문제는 다른 단체들에서도 겪었던 일로 이에 대한 대대적인 보완과 개정이 시급하다는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무엇보다 제주도립예술단 운영과 관련해 행정의 '지나친' 간섭과 방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전에는 문제 해결이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