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23일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따른 입장 밝혀

제주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노동자들이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2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은 노조가 요구한 전 직종의 처우개선은 힘들다며 결렬 이유에 대해 밝혔다. 또한 노조측에 보다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도교육청은 비정규직 노조의 총파업에 대한 입장자료를 내고 "파업을 막기 위해 22일 마지막으로 노조측 교섭담당자와 실무협의를 해 협의점을 찾으려 노력했다"며 "하지만 노조측은 '전 직종 처우 개선'이라는 기존 입장을 일관되게 주장해 결국 교섭을 이어갈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학교비정규직 직종마다 임금체계가 달라 처우개선안을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입장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교육공무직은 교육청 지침을, 교원대체직종은 교육부 지침을 따르는 등 직종별 임금 체계가 달라 전 직종 처우개선안 수용하기 힘들다"며 "고등학교의 경우 학부모들이 급식비를 부담하고 있어 임금 인상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금 등을 고려하면서 합리적으로 해결을 해한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은 "2014년에 교육공무직원의 정년을 보장해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안을 마련했고, 지난해에는 경기 침체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종 수당의 신설과 확대 등으로 처우개선을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파업으로 학교 급식이 중단되면 학생과 학부모가 모든 불편함을 부담해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초래된다"며 "전체 조합원과 교육공무직원에게 도움이 되고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