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 발전.쇄신 특대위"는 18일 전체회의를 열고 당 정치일정과 쇄신안에 대한 성안 작업을 벌여 19일 당무회의에 최종안을 보고한다.

민주당은 그러나 당무위원에게 충분한 검토 및 논의 시간을 주고 가급적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특대위 쇄신안의 19일 당무회의 통과를 고집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쇄신연대와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측도 특대위안에 대한 강경대응 기조를 다소 누그러뜨린 상황이어서 특대위 안의 인준여부는 빠르면 20일쯤 가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18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당내 다양한 목소리가 있기 때문에 대화와 설득을 통해 합의를 도출하겠다"며 "(이 문제는) 시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내용과 절차가 중요한 만큼 결론이 내려질 때까지 매일 당무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심재권(沈載權) 기조외원장과 임채정(林采正) 특대위 부위원장은 "늦어도 21일까지는 결론을 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특대위는 이날 오전 인터넷 투표 도입 여부와 결선투표 상황에 따른 대처방안,정책위원회 산하 조직정비 등 남은 세부과제를 논의한 뒤 오후에는 최종성안 작업을 벌인다.

그러나 인터넷 투표 도입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어 시행착오의 위험성이 많을뿐 아니라 보통.평등.직접.비밀 투표의 원칙에도 어긋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사실상 이번 대선후보 경선에서 도입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선호투표 도입으로 결선개표 때 첫 개표의 1, 2위자가 아닌, 그 이하의 후보가 1위로 올라오는 경우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한 원칙을 세우는 방안도 논의된다.

이와 함께 원내.정책 정당화 지향에 따른 정책위원회의 위상 강화에 맞춰 하부조직을 재정비하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서울=연합뉴스) 추승호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