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 국회 통과를 겨냥, 막대한 예산을 들여 자축행사인 ‘도민보고회’를 추진하려다 도의회의 제동을 받는 등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도의 이같은 행사 추진은 현재 감귤값 하락에 따른 농촌경제 악화 등 도민의 정서를 감안치 않은 것으로 단순 전시효과성 발상이라는 비난이 거세다.

제주도는 오는 19일이나 20일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안이 국회 임시회 본체회의에서 제정될 것으로 예상, ‘도민화합을 통한 국제자유도시의 성공적 추진분위기 형성을 위한다’는 취지아래 도민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총 2억원의 예산이 잡힌 이번 행사는 1부 식전행사와 도민보고회, 2부 인기가수 축하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도내 농민들의 시름이 깊은 마당에 이틀에 걸쳐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 치르는 ‘자축행사’에 무려 2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도민의 정서에 부합치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산환경위원회 임기옥·김우남 의원은 제3회 추경예산안 심사를 통해 “전 도민이 자유도시특별법 통과를 환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한 뒤 “정작 도민에게 필요한 것은 도민공청회였다”며 행사 추진을 비난했다.

이에대해 김창희 제주국제자유도시추진본부장은 “법안 통과는 제주도 발전의 한 획을 긋는 일인만큼 도민 자축과 단합된 모습을 전국민에게 과시키 위해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농수산환경위는 예산편성의 비효율성을 들어 2억원중 1억7000만원을 삭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