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훈석 편집국 이사대우·정치부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이 지난 1일 출범 3년차 항해를 시작했다. 민선6기 2년의 '공'(功)과 '과'(過)를 체험한 도민사회는 이달말 예정된 일반직 공무원의 인사 외에도 공공기관장의 교체 시기와 폭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원 지사가 지난달 21일 도청 기자실을 찾아 "의회의 공공기관장 청문회 당시 1년이나 임기 절반을 지나는 시점에서 판단하겠다고 공언,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약속을 지키겠다"며 일부 교체 가능성을 시사, 누가 대상자로 포함될지 도민사회의 궁금증도 증폭되고 있다.

원 지사의 공공기관장 교체 발언은 지난 2014년 8월부터 12월 사이에 임명된 16개 공공기관장을 바라보는 도민사회의 냉정한 시선과 무관치 않다. 도민들은 임기 3년의 반환점을 지난 공공기관장들이 공공기관의 주인인 도민들과 소통하고 신뢰를 구축하면서 '도민 우선 경영'을 실천했는지를 현 시점에서 평가하지 않으면 도민의 기관으로 발전할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도민들의 냉정한 시선은 지난해 12월 취임한 김방훈 정무부지사의 정치적 행보로도 이동한다.  김 부지사가 제20대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강원도 출신 박정하 전 정무부지사의 후임자로 임명됐지만 행정기구설치조례상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지를 놓고 해석이 분분하다. 

관련 조례상 도지사를 대신한 정무적 행사·회의 참석 및 도의회·국회·정부·정당·언론·사회단체 협력 강화, 주민여론 수렴 등을 수행토록 했지만 "2019년 도지사 선거에서 원 지사가 불출마하면 출마한다"는 정치적 행보설이 도청 내·외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김 부지사와 관련한 도민사회의 목소리가 사실이라면 도민들이 기대한 정무 역할의 부적격 논란에 휩싸일 수 밖에 없다. 도민들은 박 전 정무부지사가 지역실정에 익숙지 않은 특성상 재임기간중 도민들과 대립한 소통 부족을 경험했기에 제주출신 김 부지사에 큰 기대를 걸었다. 특히 김 부지사가 30년이 넘는 공직생활중 건설국장·자치행정국장·기획실장·제주시장 등 주요 요직을 거쳤기에 박 전 부지사 보다 '더 큰 소통'의 적임자로 평가했다.

원 지사 역시 김 부지사를 발탁하면서 도민·도의회·정당·언론 소통강화 및 제2공항 건설의 적임자로 평가하고, 도의회도 인사청문을 통해 "정무적 수행 역할을 잘 파악하고 있고 소통과 대화를 중시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며 힘을 실어줬다. 김 부지사도 주민과 소통하며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약속을 지키기 위해 취임하자마자 입지지역인 성산지역주민을 찾아 간담회를 가졌다.

하지만 취임 7개월여를 맞은 김 부지사의 정무 역할에 대해 부정적 평가가 도청 내·외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의회와의 소통강화 업무를 맡은 정무부지사 소관의 의회협력담당관이 지난달 조직개편 과정에서 의회측의 요구로 기획조정실로 변경되고, 김 부지사가 찾았던 성산읍 온평리주민들은 지난 5월20일 도청을 항의 방문, "원 지사가 지난해 11월13일 마을설명회에서 1주일에 2~3번 오겠다고 약속했지만 한번도 오지 않았다"며 정무 역량이 십분 발휘되지 않는 현실을 꼬집었다.

공공기관장과 정무부지사는 현 시점에서 원 지사의 발탁 목적에 부합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반성해야 한다. 공공기관을 도민의 기관으로 발전시키지 못했다면 해당 기관장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 정무부지사 역시 자신의 정치행보 강화에 더 시간을 투자했다면 도민들의 실망감이 깊어지고, 임명권자인 원 지사의 도정 운영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대오각성해야 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쓴 「여유당전서」의 '선의후리(先義後利)'는 "공직자가 되는 것은 스스로 부유하고 귀해지는 것이 아니라 어렵고 힘든 사람을 구제하고, 그 마음을 헤아릴 기회를 하늘이 주는 것"이라며 공직자의 소명을 강조했다. 공공기관장과 정무부지사가 공직자의 소명을 올바르게 실천할때 자신의 성장도 꾀할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