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평리 비대위 13일 국토부 등 중앙부처 항의 방문
'제2공항 건설추진에 대한 온평리 주민 의견서' 전달

제주 제2공항 입지에 포함된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주민들이 13일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에 제2공항에 대한 원점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항의 방문해 '제주 제2공항 건설추진에 대한 성산읍 온평리 주민 의견서'를 전달했다.

온평리 비대위는 의견서를 통해 "제주 제2공항은 주민 수용성이 고려되지 않은 절차적 정당성을 잃은 사업"이라며 "특히 신공항안 배제, 기존공항 확충안 검토미흡, 정석공항 이해관계자가 용역수행 등 객관성 상실한 부실한 용역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정으로 제주도민의 미래를 위해 과연 제2공항이 필요한 것이냐"고 되물으며 지역주민의 희생을 강요하며 성공한 국가사업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단순히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주민만이 아닌 대한민국 구성원으로서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며 "진정으로 제주도의 미래와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이 무엇인지 판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현재 벌어지는 제주 제2공항 문제가 단순히 보상의 문제나 소음피해 저감의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며 "주민 생존권의 문제이고, 제주공동체의 미래를 바꿔놓을 문제이며, 나아가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위한 정부의 바람직한 정책판단의 문제인 만큼 이에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 전면 재검토라는 우리의 입장이 관철될 때까지 우리의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