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도입 시행 8년차 불구 공식 발표 안돼
2011년 제주 확대…주의 수준 상세정보 한계

안개로 인한 사고예방을 위해 도입된 안개특보제가 수년째 시범운영에 그치는 등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기상청은 지난 2006년 10월 짙은 안개로 발생한 서해대교 29중 추돌사고 이후 예산 50억원을 들여 2009년 4월부터 안개특보제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제주지역은 2011년 확대 시범운영 지역에 포함됐다.

하지만 올해 시행 8년차에 접어든 안개특보제가 예보정확도 등 문제로 시범운영만 반복하는 등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도내에 가시거리를 측정하는 안개 관측장비(시정계)는 제주기상청과 고산·성산·서귀포기상서비스센터 등 예보대표지역 12곳에 설치돼 있다.

가시거리가 100m 미만인 상태가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안개특보가 내려지고 있지만 시범운영 기간에 따라 공식적인 발표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짙은 안개 주의' 수준의 기상정보만 유관기관에 제공되고 있을 뿐 호우·강풍 특보 등 발효 때처럼 상세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2월 인천 영종대교 106중 연쇄추돌사고로 안개사고 위험성이 다시 부각됐음에도 국토교통부와 국민안전처, 기상청 등 관계부처가 내놓은 안개특보(예보·정보) 정식 운영 계획 역시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안개특보 정식 운영을 위한 유관기관 협의는커녕 대처방안 등 매뉴얼도 마련되지 않는 등 안개사고 위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 관계자는 "제주도청 교통관련 부서와 제주경찰청 등 유관기관에 안개 시범 특보 통보문을 발송하고 있다"며 "안개특보제가 정식 운영될 경우 여객선 운항이나 도로 통제 등 복잡한 사안이 맞물려 섣불리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