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자로 단행된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시 하반기 정기인사에 따른 문제점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가 발표한 논평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났다.

전공노 제주본부는 "이번 인사는 1957년생 용퇴와 조직개편이 맞물린 탓도 있지만 인사시기가 늦춰지면서 카더라통신, 복도통신이 난무했다"며 "따라서 누구나 예측가능한 일자를 정해놓고 로드맵(시스템)에 따른 인사정책을 내놓을 것"을 주문했다.

특히 전공노는 "공로연수제도는 1년간 놀고 먹는 시민혈세 주범이라는 비판적 시각과 공직사회 숨통을 틔우는 유일한 통로라는 시각이 팽배한 가운데 1년도 모자라 파견이라는 명분으로 6개월이 더 보태져 직업공무원제도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원희룡 도정은 정년을 1년 6개월 남긴 4급 이상 고위공무원들을 '용퇴' 형식을 빌려 유관기관에 파견, 일선에서 퇴진시키는 종전 '3김 시대'의 관행을 답습했다.

제주도는 특히 아파트 분양과 관련, 물의를 일으킨 도소속 공무원은 유관기관에 파견하는 문책성 인사를 단행한 반면 골프접대로 징계를 받은 제주시 소속 국장은 유임케 하는 이중적인 모습도 보였다.

제주도뿐만 아니라 양 행정시 역시 이번 인사에서 많은 아쉬움을 노출시켰다.

제주시의 경우 지난 1월 발령받은 6개 읍·면·동장이 자리를 옮기는 등 68개 부서장 중 6개월 이내 보직을 이동한 부서장이 총 13명에 이르러 업무의 연속성 측면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귀포시는 자치행정국장과 총무·기획예산과장 등 주요 보직을 제주도에서 전입한 인물들이 독차지,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며 지역실정에 알맞은 행정을 펼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제주도와 행정시는 일선 공무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인사 시스템을 만들어나가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