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과정에서 공론화 절차가 누락돼 갈등을 키운 만큼 이제라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 공식적인 협의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연구원장은 29일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제2공항 문제 해법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제주 제2공항 추진과정 문제점과 갈등 해소 방안을 제시했다.

강 원장은 "제주 제2공항은 주민 참여 없이 전문가 용역으로 사업방식 및 부지가 선정됐다"며 "기존 제주공항 확장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반 여론이 양립하는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결론을 내려 갈등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했다.

강 원장은 "국토부 용역팀은 입지선정 과정에서 FAA(미국 연방항공청)의 가이드라인이 기준이었다고 밝히고 있지만 정작 FAA가 강조하는 시민참여는 결여됐다"며 "용역 과정에서 주민 참여는 두차례 중간보고회(도민설명회)가 전부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 원장은 "FAA 가이드라인에서 필수라고 규정한 사전 공청회조차 열리지 않았다"며 "베를린 신공항의 경우 계획수립과 부지선정 과정에서 총 90회의 공청회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강 원장은 "연구용역도 기존 공항 확장안은 2쪽 분량으로 부실하게 검토됐다"며 "국토부와 제주도는 제2공항과 관련해 그동안 제기돼온 주요 쟁점을 검토·확인해 주민들에게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원장은 "보상 문제만 계속 거론할 경우 주민들은 돈을 앞세워 회유하려 한다는 모욕감을 느낄 것"이라며 "국토교통부와 도, 성산읍 대책위와 시민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된 공식적인 협의기구를 운영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강원보 제2공항 반대대책위 집행위원장과 문상빈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양성창 제주항공연구소 소장, 고용호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