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여성단체들이 12일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범죄에 대한 근본적 예방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영모 기자

도내 여성단체 12일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공중 화장실 범죄 계기 도 차원 대책 마련 주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예방에 대해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여성인권연대·제주여민회·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제주여성인권상담소 등은 12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남역 살인사건, 섬마을 주민의 집단 성폭력사건 등 여성대상 범죄가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제주시청 공중화장실에서 발생한 여성강간살인미수 사건도 계획적으로 감행됐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제라도 도민사회가 여성에 대한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시급한 사회적 의제로 삼아야 할 시점을 인지해야 한다”며 “그동안 제주지역 강력범죄가 10건 중 8건 이상이 여성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강력범죄들이 발생할 때마다 요구되는 CCTV·비상벨 설치가 능사가 아니라 근본적 원인을 차단하기 위한 사전 예방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지역사회에서도 여성범죄 예방과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어울림쉼터 개방시간
사건이 발생한 공중화장실.

이들은 사전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데 있어 행정·여성단체·주민 등이 참여한 민관협력을 강조했다. 야간에는 시청 어울림쉼터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는 점, 사건이 발생한 화장실내 남녀전용칸이 나란히 있어도 출입이 자유롭고 통로가 협소한 점 등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원인을 찾고 대책마련에 다수의 고민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고명희 제주여성인권연대 대표는 “민관협력에 의한 성범죄 대책마련은 미국·영국 등 선진국에서 당연하게 진행되는 것은 물론 지난 2012년 제주 올레길 여성 살인사건이 일어났을 때도 이뤄진 바 있었다”며 “여기서 기자회견으로 끝날 게 아니라 도 차원에서 민관협력에 의한 대책마련 움직임이 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