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레져/스포츠 올림픽
이용대 해외진출…유연성·김사랑·배연주 국대 동반 은퇴
제민일보
입력 2016-08-19 (금) 10:17:21 | 승인 2016-08-19 (금) 10:17:41 | 최종수정 2016-08-21 (금) 11:25:07

이용대, 해외 프로리그와 국내 대회 병행 예정
주축 선수 대거 은퇴 결심, 대표팀 세대교체 불가피

배드민턴 국가대표팀의 간판선수들이 대거 은퇴를 결심했다.

이용대(28·삼성전기), 유연성(30·수원시청), 김사랑(27·삼성전기), 배연주(26·KGC인삼공사)는 리우올림픽에서 중도 탈락한 다음 날인 17일(이하 한국시간) 이득춘 국가대표팀 감독과 면담하면서 국가대표 은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용대와 유연성은 이번 올림픽에서 예상 밖의 부진한 성적을 거두면서 은퇴 결심을 굳혔다.

남자복식 세계랭킹 1위인 이용대-유연성은 리우올림픽 8강에서 탈락하는 충격적인 결과를 봤다.

이용대는 리우올림픽 전부터 '이번이 마지막 올림픽'이라고 밝혀왔다.

이용대는 19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후배에게 길을 터주고, 부담 없이 운동하면서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싶다"고 은퇴 이유를 설명했다.

국가대표에서 은퇴하면 해외 프로 배드민턴 리그에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용대는 아직 소속 구단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12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 열리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 등의 배드민턴 프로리그에서 뛸 계획이다.

이들 리그에서는 배드민턴 슈퍼스타인 이용대에게 러브콜을 보내왔지만, 이용대는 지금까지 리우올림픽에 집중하느라 거취를 결정하지는 않았다.

이용대는 해외리그 비시즌에는 삼성전기 소속으로 국내 대회에 꾸준히 참가할 방침이다.

유연성도 리우올림픽 성적에 상심했다. 또 아내가 출산을 1∼2달밖에 남겨두지 않아서 가족의 곁을 지키고 싶다는 생각도 은퇴 결정에 영향을 줬다.

대표팀에서는 합숙 생활을 해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김기정(26)과 함께 남자복식 세계랭킹 3위이던 김사랑은 부상 치료를 위해 은퇴를 결정했다.

김사랑은 목 디스크를 고질적으로 앓아왔다. 이 때문에 국제대회에 불참하는 일도 많았다. 리우올림픽 직전에도 목 디스크가 도져 고생했다.

이득춘 감독은 김사랑에 대해 "부상이 워낙 많았다. 지금 수술을 받을지 등 치료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전국체전이 끝나면 치료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사랑-김기정도 리우올림픽 8강에서 탈락해 기대하던 성과를 얻지 못했다.

여자단식 배연주도 면담에서 은퇴 의사를 표명했다. 배연주는 리우올림픽에서 조별예선을 통과했으나, 16강에서 패해 메달 획득을 이루지 못했다.

10년 간 국가대표로 뛴 배연주는 노력한 만큼 결실을 보지 못했다고 판단해 은퇴를 마음먹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감독은 한국에 돌아가면 이들 선수의 의사를 대한배드민턴협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이후 협회가 선수들의 은퇴를 수용할지 판단하고 절차를 밟는다.

이용대가 해외 리그에 진출할 경우, 세계 정상 기량을 갖춘 유연성, 김사랑, 배연주도 해외 리그의 러브콜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배드민턴 대표팀은 이제 귀국길에 오른다.

유연성과 고성현(29·김천시청), 장예나(27·김천시청), 김하나(27·삼성전기)는 이날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출국한다.

이용대, 김사랑, 배연주를 비롯한 다른 선수들은 20일, 감독·코치진은 21일 리우데자네이루를 떠난다.

대표팀은 이번 올림픽에서 여자복식 정경은(26·KGC인삼공사)-신승찬(22·삼성전기)의 동메달 하나를 수확했다.

이 감독은 "조별예선을 대거 통과하면서 전 종목 메달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8강전에서 상승세가 틀어져서 아쉽다"고 말했다.

주축 선수들의 대거 은퇴 선언으로 배드민턴 국가대표팀은 전면적인 세대교체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연합뉴스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