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사태 해결 요원·제2공항 건설 반발 확산
4·3재심사 표류…복지타운·신항만 문제 등도 부상

민선6기 제주도정이 해군기지와 제2공항 건설 등 제주현안 해결에 나서기는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원희룡 도지사의 성급한 발언과 일방적인 사업계획 변경, 소극적인 현안 대응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원 지사는 취임 직후인 2014년 10월 강정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주민 주도의 해군기지 진상조사 지원 등을 제시하며 갈등 해결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해군기지에 대한 도정 관심이 시들해지면서 갈등 해결이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사법처리를 받은 강정주민 특별사면과 해군의 구상금 청구 철회 등 갈등 해결의 단초가 될 수 있는 과제 역시 관철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원 지사는 지난 4월 제주도의회 339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 갈등 해결과 관련, 피해보상을 넘어 주민들의 생계와 생활대책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최근 무책임한 발언으로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원 지사가 지난 12일 언론사 대권주자 인터뷰에서 제2공항과 관련해 "당장 땅을 내놓아야 하는 주민들은 어떻게든 반대를 하려고 자꾸 안 되는 논리를 내놓고 있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여기에다 4·3희생자 재심사 논란에도 도정이 소극적으로 대응, 이념 논쟁 종식을 통한 도민 통합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또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공공청사 부지에 대한 제주디자인센터 건립계획을 일방적으로 변경해 대규모 아파트 건립을 추진, 주민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시 탑동 앞바다에 초대형 크루즈 부두와 마리나 부두 등을 건설하는 제주신항 개발계획도 어민 반발을 초래, 제주현안을 둘러싼 갈등이 악화되는 형국이다. 

도정의 갈등관리시스템 정비가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