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주신라호텔서 1박 2일 일정
한·중·일 3개국 문화교류방안 논의

한·중·일 동아시아 3개국의 문화교류 방안을 논의하는 제8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가 27일 제주에서 개최됐다.

제주신라호텔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8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는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딩웨이(丁偉) 중국 문화부 부부장, 마쓰노 히로카즈(松野 博一) 일본 문부과학상이 참석했다. 중국은 내부 사정으로 차관급이 참석했다.

회의 첫날에는 3개국 담당 국장급 회의와 3개국 장관의 양자회담이 각각 열려 안건을 사전에 조율했다. 3개국은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28일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제주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 정부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2020년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 2022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3개국이 올림픽을 유치한 데 착안해 중·일 양국에 문화올림픽 추진을 제안했다.

중·일 양국도 우리 정부의 문화올림픽 추진 제안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제주선언에 이런 내용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또 중·일 양국에 동아시아 문화도시 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동아시아 네트워크 사무국 설립의 필요성도 주장했다.

이와 함께 3개국은 2012년 합의한 '상하이 액션플랜'에 따라 2014년부터 각국의 1개 도시를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해 도시 간 문화교류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회의에서도 대구시, 일본의 교토시, 중국의 창사시를 내년도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해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이밖에 한·중·일 문화연대 강화, 한·중·일 3개국 공동의 문화가치 발굴과 인적교류 확대 방안 등이 이날 회의에서 논의됐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