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전국자원봉사컨퍼런스 개최
29·30일 제주 오리엔탈 호텔서

나눔을 실천한 제주여성의 표상, 김만덕 선생이 전국 자원봉사자들에 소개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2016~2018 한국 자원봉사의 해'를 맞아 29일부터 이틀간 제주 오리엔탈 호텔에서 제 9회 전국자원봉사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속 가능한 미래, 행복한 공동체'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날 행사에는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과 권영수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장석준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상임대표가 참석한다. 

자원봉사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이번 행사에서는 손봉호 고신대 석좌교수의 '자원봉사와 정의로운 사회'를 주제로한 기조강연에 이어 주성수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가 '자원봉사 생태계 진단'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특히 행사 이틀째인 30일에는 이배용 한국중앙연구원장의 '나눔의 리더, 거상 김만덕' 발표에 이어 교육·사회안전·빈곤예방 등 3가지 분야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의 역할에 대해 토론한다.

이와 함께 시민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기금, 자원봉사정책 제언에 대한 토론회와 함께 정부부처 간 자원봉사 정책에 대한 긴밀한 협조를 위해 정부 3.0 협업 워크숍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번 행사에서는 자원봉사 주무부처인 행정자치부를 비롯해,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국민안전처·외교부가 한국자원봉사의해 집행위원회와 함께 민·관 협업에 대해 논의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