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경보전국 업무보고서 지적
고정식·안창남 의원, 1일 500t 부족

제주도가 구좌읍 동복리에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자원순환센터의 처리용량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2034억원을 투입해 1일 500t의 가연성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소각시설과 460만㎥의 폐기물을 매립할 수 있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규 폐기물처리시설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는 오는 2018년 5월 조성될 예정이다.

하지만 제주시 지역의 사업장과 가정에서 배출되는 폐기물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다 인구 증가를 감안하면 신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조기에 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7일 제주도 환경보전국을 대상으로 열린 제345회 도의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제4차 회의 업무보고에서도 이와 같은 문제가 추궁됐다.

고정식 의원은 "장래 인구 추정에서 65만 인구 도달 시기가 5~6년 정도 앞당겨졌다. 인구가 늘면서 쓰레기 처리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하루 500t 처리를 목표로 건립 중인 소각시설 용량이 인구 증가 추세 등을 반영하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산을 과감히 투자해서라도 처리용량을 늘려야 한다"며 "또한 진입로가 12m로 돼 있는 것을 25m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창남 의원은 "북부광역소각장은 하루 생활폐기물 200t 처리가 가능하도록 설치됐지만 최근 하루 150t밖에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며 "쓰레기차량들이 줄지어서 몇시간씩 기다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0년이면 인구 100만명을 예상하고 있다"며 "당연히 쓰레기량이 늘어나는 만큼 규모에 맞는 소각장 시설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