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과 새해 예산안 등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 본회의가 27일이나 28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24일 이만섭 국회의장 주재로 총무회담을 갖고 새해예산 처리 등을 위한 본회의 개의일정을 논의했으나 ‘사과후 협상’이란 한나라당의 요구를 민주당이 거부,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민주당은 예산안의 26일 본회의 처리를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은 여당의 공식사과와 법인세 관련 발언 속기록 삭제, 법인세율 1% 합의안 제안설명 수정 및 재설명, 찬반토론 없는 합의안 처리 등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여야 모두 예산안 처리지연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하고 있어 26일 충북 청주에서 한나라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충북지역인사 입당환영회 행사 이후 본회의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

이에따라 이르면 27일, 늦어도 28일 본회의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편 여야는 이날도 논평을 내고 국회 파행의 책임을 상대방에 떠넘기기에 급급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집단 퇴장으로 예산안처리를 거부한 것은 잘못”이라며 “여야 총무간의 합의가 이뤄졌다면 그 합의는 존중돼야 하지만 사안에 따라서는 소수의 반대의견 표시 또한 보장돼야 하고 그것이 의회민주화의 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예산은 집권당의 책임”이라며 “여·야가 합의해 수정한 법안의 제안설명을 믿고 맡겼더니 합의정신을 뒤엎고 야당을 공격하고 이도 모자라 ‘개인용 음해성’반대발언을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