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맞아 제주지역 여·야 지도부가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 준비체제에 돌입했다. 여·야의 움직임이 아직 가시화되고 있지는 않지만 물밑에선 조직정비와 선거전략 수립 등으로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

민주당 제주도지부는 중앙당 쇄신안이 확정되는 대로 본격적인 선거체제로 전환키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읍·면·동별 조직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지방선거 과정에서 자당 소속 현직 단체장 및 지방의원들을 띄울수 있는 업적과 상대후보의 공세에 대비한 대응논리 개발에도 몰두하고 있다.

민주당은 내년 1월 하순으로 잡고있는 도지부 후원회 행사를 통해 대대적인 당 이미지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한나라당 제주도지부는 지방선거를 대선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전초전이라고 보고 기선잡기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또 유력인사를 비롯 그동안 여러경로를 통해 입당의사를 비춘 인사를 상대로 영입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다음달 중순 중앙당 농어촌발전특별위원회 등이 주최하는 감귤문제 세미나와 비슷한 시기 이회창 총회의 제주 방문을 계기로 대세몰이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여·야의 선거준비가 본격화하면서 선관위에도 선거법 위반 여부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제주도 선관위 관계자는 “제보성 문의에서부터 위법소지를 의식한 정당과 자치단체, 각종 단체로부터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김형훈·김성진·김석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