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확대는 민선 6기 제주도정의 최대 핵심 정책으로 꼽힌다. 민선 6기 도정은 출범 직후부터 '2030 탄소 없는 섬' 실현을 위해 정부와 함께 전기차 민간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는 휘발유·경유 등 화석연료 내연기관 자동차를 억제, 미세먼지와 탄소 배출량을 줄임으로써 지속 가능한 청정환경 보존·유지에도 부합, 정부 역시 '제주 전기차 글로벌 메카' 정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올해들어서는 전기차  급속충전기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번 충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내연기간 차량에 비해 짧고, 회당 3시간 소요되는 완속충전기가 대부분이어서 급속충전기 확대 등 인프라 확충이 민간 보급 확대를 판가름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급속충전기는 작년까지 105대가 설치된데 이어 올해말까지 163기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어서 민간 보급 확대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 불편 해소를 위해 완속 보다 3시간 빠른 급속충전기 확대가 추진되고 있지만 과제도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조원진 의원(새누리당)이 환경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제주지역 급속충전기 오류·고장이 빈번, 인프라 구축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1~8월 전국 공공 급속충전기 오류·고장 1548건 가운데 제주가 591건으로 38%를 차지할 만큼 도내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는 셈이다. 

제주도가 전기차 글로벌 메카 육성을 위해 아무리 급속충전기를 많이 설치해도 오류나 고장이 빈번,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면 전기차 운전자 등 도민들이 외면하고, 민간보급 확대에도 차질이 발생한다. 급속충전기의 인프라 확충도 중요하지만 기존 설치된 기기의 유지·보완 등 사후관리도 치밀해야 운전자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인프라의 양적 확장과 함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내실화야 말로 글로벌 메카 육성의 당연한 책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