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30일 외국인에 의한 도민피해방지 종합대책회의
5개년 CCTV 확대 설치사업 2019년까지 2년간 완료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외국인에 의한 도민 피해 예방을 위해 정책 우선 순위를 도민안전 중심으로 전환한다.

제주도는 30일 도청 삼다홀에서 원희룡 도지사와 김한수 제주지검 차장검사, 서범규 제주지방경찰청 차장, 최갑열 제주관광공사 사장, 김영진 도관광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 관광객 등에 의한 도민피해방지 관계기관 종합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원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7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강력사건은 도민과 관광객은 물론 국민에게 깊은 걱정을 남겼다"며 "제주는 이번 사건을 외국인 범죄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로 삼고 지난 19일 검찰과 경찰, 출입국관리사무소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관계기관과 함께 원인 분석과 국민안전에 대한 중장기 대책을 검토하고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단기적 대응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도에서도 인력과 장비를 우선 투입해서 범죄예방과 생활 안전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사건에서 효과를 발휘했던 안전 CCTV 설치사업의 경우 올해부터 5년에 걸친 확대 설치사업을 2019년까지 2년간 모두 완료하는 등 정책의 우선 순위를 도민안전 정책으로 전환해 조정하겠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그간 논의중이던 제주 관광정책의 기본 틀과 방향성을 질적성장과 관광 보급화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노력을 실행해 나가겠다"며 "인구와 관광객 증가로 인한 부작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존의 계획과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점검과 조정을 통한 구체적인 실행목표를 도민과 관련 전문가의 폭넓은 대화와 소통을 통해 마련하고 근본적인 문제해결의 기회로 삼아 정리되는 대로 하나씩 단계적으로 발표하고 실행에 착수하겠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오늘 관계기관별로 마련해서 발표하는 종합대책에 대해서도 단기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구분해 검찰과 경찰,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직접적 연관이 있는 관계기관을 비롯해 특별자치도 관광협회, 관광공사 등 민간과 협력하면서 조기에 성과를 내고 가닥을 잡아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