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청이 지난 22일 자국내 배타적 경제수역(EEZ)내에 나타났다 이후 교전 끝에 침몰한 괴선박과 북한 사이에 오갔던 교신을 포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방위청은 미군으로부터 제공된 정보를 토대로 자체 통신시설을 이용해 괴선박의 무선통신을 포착했으며, 이를 근거로 출동한 초계기가 최종적으로 가고시마현 아마미 오시마 해역에서 괴선박의 실체를 확인했다고 산케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앞서 미군은 지난 18일 군사정찰위성으로 아마미 오시마 근해에 접근하고 있던 정체불명의 선박을 탐지한 뒤 방위청에 선박의 모습을 담은 영상정보와 함께 이같은 사실을 통보했다.

이어 방위청 정보본부는 19일 가고시마현에 있는 통신시설을 이용해 문제의 괴선박이 조선노동당 주파수를 사용해 교신하고 있는 사실을 포착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결국 방위청은 가고시마현 기지로부터 P3C 대잠 초계기를 출동시켜 사흘만에 괴선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방위청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교신내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으나, “교신내용 등으로 미루어 각성제 등 무언가를 밀수하는데 (괴선박이) 관여했던 것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고 산케이는 밝혔다.

당초 일본 정부는 괴선박의 형태와 장비 등을 토대로 괴선박이 북한의 공작선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나, 괴선박의 교신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북한 공작선 혐의는 더욱 짙어지게 됐다고 신문은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