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는 26일 최근 대학입시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수시합격자의 정시지원을 금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교육부 서남수 대학지원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내 모호텔에서 서울지역 대학입학처장협의회(회장 김승권 고려대 교수) 관계자들과 만나 최근 대학입시에서 제기된 전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수시합격자의 정시지원 금지건의에 대해 적극 검토한 뒤 다음달 중순까지 금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협의회측은 이 자리에서 현재 등록 후에는 금지된 수시모집 결원에 대한 추가모집도 한차례에 한해 허용해 주고 정시전형 일정도 12월 중순에서 12월 하순으로 열흘 정도 늦춰 추가모집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또 수능 이전에 수시전형을 실시하는 현 제도가 수험생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줘 고3교실 붕괴 등 여러가지 문제를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수시전형을 수능 이후에 실시해주도록 건의했다.

이 방안은 각 대학이 원서접수는 여름방학에 하되 논술과 면접 등을 수능 이후 실시하는 것으로 이처럼 수시전형이 늦춰질 경우 학생들은 수능 준비에 전념할 수 있고 고교 교사들도 진학지도에 따르는 어려움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협의회측의 건의내용 중 수시합격자의 정시지원 금지방안은 수시에 합격한 학생들도 등록만 하지 않으면 정시에 지원할 수 있게 한 현행 제도가 허수지원으로 수험생들에게 선의의 피해를 입히고 각 대학에 결원보충의 부담을 안길 수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된 데 따라 나온 것이다.

실제로 대다수 대학의 올해 수시 2학기 등록률이 70%를 넘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수시 합격을 포기하고 정시에 지원하는 학생들 때문에 수시에 탈락한 학생들이 불이익을 얻게됐다는 교사와 학부모의 지적이 제기됐다.

한편 서남수 국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수시모집 합격자의 정시모집 지원 금지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수능 이후 수시 전형을 실시토록 하는 것은 대학에 일괄적으로 강제할 수 없는 문제로 판단된다”면서 “수시 결원보충도 허용할 경우 역시 연쇄이동을 부추길 수 있어 허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