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부터 강한 바람·호우…항공기·여객선 운항 차질도

제18호 태풍 차바 예상진로도.

제18호 태풍 '차바'(CHABA)가 당초 예상보다 제주에 더 근접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긴장감이 돌고 있다.

4일 제주지방기상청 등에 따르면 제18호 태풍 차바는 이날 오후 3시 서귀포 남쪽 약 380㎞ 해상을 지나 5일 새벽 3시 서귀포 남남동쪽 40㎞부근 해상까지 근접할 것으로 예상됐다. 

차바는 이날 오전 3시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15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9㎞로 북북서진 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30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초속 50m의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은 태풍의 영향으로 이날 오후부터 5일까지 50∼150㎜(산간지역 250㎜)의 많은 비가 내리고 최대 순간 풍속이 초속 30m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에서는 4일 밤부터 5일 오전까지 최대 8m 이상의 매우 높은 물결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지방기상청 관계자는 "태풍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며 "태풍의 진로와 이동속도의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재해위험지구와 해안가, 절개지 등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사전 점검 등 대피 태세를 강화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