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해야생동물 포획장비 효과 미미 '혈세 낭비'
2억 규모 축산악취 모니터링 시스템도 가동 안돼

제주도가 축산악취 민원 해소와 노루 포획을 위해 구축한 장비들이 무용지물로 전락하면서 예산만 낭비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지난 2013년 제주도 야생생물보호 및 관리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노루 포획을 위해 유비쿼터스 IT기술을 활용한 유해야생동물 포획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국비 10억원·지방비 1억5000만원 등 11억5000만원을 들여 15곳에 노루 포획시스템을 구축했지만 2년간 포획된 노루는 23마리에 그쳐 사실상 효과는 거의 없는 상태다. 

더욱이 지난해 도의회 차원에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된 뒤 1800여만원을 들여 시스템 개선 용역을 통해 기존 15곳에서 5곳으로 축소 운영하고, 태양광 전원방식을 풍력발전과 복합하는 방식으로 개선했지만 올들어 이달 현재까지 포획된 노루는 단 한 마리도 없는 실정이다. 

25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경학 의원은 "사업비 11억6800만원이 투입된 노루 포획시스템이 무용지물로 돼 전형적인 혈세 낭비의 표본이 됐다"고 지적했다.

축산악취 민원 해결을 위해 설치한 모니터링 시스템도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

도는 양돈장이 밀집된 한림읍 금악리 5곳과 애월읍 고성리 1곳 등 6곳에 2013년 1억7500만원을 들여 가축분뇨냄새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하지만 시스템 설치 업체의 기술력과 현장 대응력 부족으로 센서 수리와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방치되고 있다.

게다가 2015년에 3300만원을 들여 한림읍 금악리에 실시간 악취 측정기 1대를 시범적으로 설치했지만 이마저도 데이터 확보가 어려운 등 제대로 운영되지 않으면서 또다시 예산 낭비를 초래했다.

안창남 의원은 "사전에 정보 파악 없이 악취전문업체가 아닌 곳에서 장비를 구입하면서 이런 사태가 빚어졌다"고 질책하며 획기적 대책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