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재단, 도내 대학 점검서 증빙서류 누락 지적
졸업생에 뒤늦게 통지…행정미숙·책임전가 눈총

도내 모 대학이 미숙한 행정으로 졸업생들에게 장학금 반환을 요구해 마찰을 빚고 있다.

26일 해당 대학에 따르면 문제가 된 장학금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장학사정관제(국가장학금 II유형)를 활용해 지급한 것으로, 대학측은 재학생 103명에게 적게는 80만원에서 최고 200만원까지 지급했다.

장학사정관제 장학금은 대학 재학 중 부모의 파산이나 실직, 부채 등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워진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학생이 신청하면 학과장과 장학사정관의 상담 등을 거쳐 장학위원회가 지급 여부를 결정한다.

하지만 국가장학금을 관리하는 한국장학재단(이하 재단)이 지난 3월 현장점검을 벌인 결과, 해당 대학은 지난해까지 신청자들에게 증빙서류를 받지 않고 장학금을 지급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재단은 지난 5월 대학에 증빙서류 제출을 요구했고, 대학은 부랴부랴 졸업생들에게 연락을 취해 67명에게 서류를 받았지만 나머지 36명의 장학금 3700만원은 교비로 반납한 상태다.
문제는 대학의 실수로 해당 금액만큼 올해 지급해야 할 장학금이 줄어드는 등 재학생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간다는 점이다. 3년 가까이 지난 현재 당시의 서류를 모두 확보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게다가 대학측이 최근 서류 미제출자 32명에게 "증빙서류 미제출로 장학금을 반환해야 한다. 미반환시 사회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증명 통지서를 보내면서 사실상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면서 증빙서류를 확보하지 않은 것은 우리의 실수가 맞다"며 "하지만 늦게나마 서류를 제출해달라고 졸업생들에게 수차례 연락을 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부득이하게 내용증명을 보내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