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혁 한의사·한의학자문위원

지난 12~13일 양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 천연화장품&뷰티박람회에서 동안침 시술을 시연하게 됐다.

동안침이란 말 그대로 얼굴을 동안처럼 젊게 만드는 침이다. 미용에 관련된 여러 가지 천연 화장품이나 시제품들을 전시하는 장소에서 동안침, 정안침 등 미용에 도움이 되는 침 시술을 소개했다.

기존에 들어본 사람들은 알지만 대부분은 침으로 어떻게 미용 시술을 하는지 의아해했다. 막상 시술을 받아본 후 느낌이나 반응이 괜찮아서 지인들을 데리고 온 사람도 있었다.

예부터 구안와사라는 증상으로 침을 맞는 경우는 많았다. 

하지만 얼굴에 침을 놓다보니 비단, 질병뿐 아니라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즉, 얼굴에 침을 놓으면 일단 혈액순환이 잘되고 여러개의 근육층을 자극해줘서 탄력, 리프팅, 미백 등에 효과가 있다는 말이다.

순환을 잘 시키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있는 사람들도 침시술을 받으면 매끈한 피부로 좋아지게 된다.

침을 놓을 때 얼굴뿐 아니라 어깨나 목까지 자침을 해줘서 두통이나 견비통 같은 것도 좋아지고 비염, 축농증 치료에 효과를 보는 환자도 있다.

또 상부에 혈액순환을 시켜주니까 탈모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서 탈모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에서도 쓰이고 있다.

일회성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선 보통 일주일에 2~3회씩 10회 정도를 시술을 받아야 한다. 지속기간은 1년 정도 지나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시술받으면 만족스러운 경우가 많다.

행사시간이 한정돼있다보니 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게 할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대체적으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고 생소한 분야에서 한의학을 소개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던 자리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