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년 새해에는 가족과 함께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음 직하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사랑역사교사모임과 함께 새해에는 한 달에 한번씩 ‘제주역사문화 바로알기모임’행사를 갖는다. 회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제주역사문화 바로 알기 행사는 월별로 테마별 유적지 답사와 오름 기행 등을 실시한다.

 첫 번째 행사로 1월 6일 제주선사유적을 찾아서 선사시대 제주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는지를 살피게 된다. 2월에는 제주도창조여신 설문대 할망과 탐라국 형성신화를 찾아가고(3일) 3월에는 몽고 지배 100년에 남긴 유적을 찾아 몽고지배가 제주에 남긴 것이 무엇인지를 되돌아본다. 또 4·3현장을 찾아 제주민의 뼈아픈 역사 4·3의 진상을 다시 본다(3월 3·31일).

 5월 제주방어유적, 6월 지방관과 유배인의 흔적을 찾아, 7월 추사 김정희의 유배길, 8월 제주의 민중신앙 뿌리를 찾아, 9월 이재수의 난 현장, 10월 제주잠녀항일운동 흔적을 찾아 나선다. 11월에는 일제가 남긴 군사시설을 찾고, 12월에는 제주의 돌 문화를 찾아 밭담·산담·동자석·돌하르방·방사탑 등을 탐방한다.

 이 기간에는 박물관기행과 오름 기행, 우도·비양도·마라도 등 섬 속의 섬을 찾아 제주문화의 원류와 제주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천착하게 된다. 비회원 회비 1만원. 담당 이영권. 문의=744-7440.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