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3일 대선주자들이 포진한 상임고문단회의를 열고 대선후보 선출 전당대회 시기 등 정치일정과 쇄신안의 핵심쟁점에 대한 막판절충을 벌였다.

그러나 "당 발전.쇄신 특대위"가 제시한 "3월 전당대회"안을 놓고 찬.반 양측의 의견차가 현격한데다 반대파가 이날 새로 제안한 "소수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이견이 노출돼 합의 도출에 진통을 겪었다.

특히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은 "중복출마 허용 문제는 협상대상이 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힌 뒤 회의 도중 퇴장했다.

한 고문은 회의장을 나온뒤 측근을 통해 "대선후보를 선출하기전에 지도부를 선출해야 하며, 후보는 당의 승리를 위해 지방선거 후에 뽑는 것이 옳다"면서 "당무회의에서 표결처리를 강행할 경우 새로운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고 말해 표결처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광옥(韓光玉) 대표 등이 "4월 대선후보 선출-후보.대표 중복출마 허용"이라는 절충안을 내놓자 이인제(李仁濟) 고문은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으나 한 고문은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표는 "당의 원로와 중진들이 전대 시기 등에 대해 현명한 결단을 내릴 시기가 됐다"며 "내용도 중요하지만 너무 시기가 늦어지면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고 내용도 훼손될 수 있는 만큼 이제 선택을 해야 한다"며 당무회의 표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인제 고문은 "지방선거 전 후보 선출이 충족된다면 중복출마 문제에 대해 선전향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며 "빅딜" 가능성을 시사했으나 정대철(鄭大哲) 고문 등이 제안한 `소수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형식적인 이야기는 할 필요가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회의에서 김영배(金令培) 안동선(安東善) 고문은 "합의가 안될 경우 표결처리를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김근태(金槿泰) 김중권(金重權) 고문 등은 "합의 절차가 중요하다"며 표결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쇄신연대는 이날 낮 모임을 갖고 정치일정과 쇄신안이 표결로 처리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쇄신연대 총간사인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고문단이 합의하지 않은 채 정치일정과 쇄신안을 당무회의에서 표결하면 당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면서 "표결을 강행하는 것은 강제 승복하라는 것으로 내일 표결에 들어가면 퇴장하겠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추승호 전승현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