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고이즈미 정권이 개혁과 경기부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다가 오는 3월께 위기에 봉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새해 벽두부터 이같은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는 일본 경제가 당분간 회복될 기미가 전혀 없는데다, 실업률이 6% 이상으로 치솟을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연말 지방 금융기관들의 잇단 파산과 전후 최고수준인 5.5%까지 상승한 지난해 11월 실업률 등은 이미 일본 경제에 적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태이다.

요미우리(讀賣) 신문이 주요 기업 30개사의 경영진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올해 실업률이 6% 이상으로 악화될 것이라고 내다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근거로 요미우리는 3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가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일본 경제가 속도를 잃으면 `3월 위기"가 도래한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가토 고이치(加藤紘一) 자민당 전 간사장이 구랍 29일 행한 강연에서 "고이즈미정권이 경제문제로 금년 전반기에 곤경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고이즈미 총리가 개혁에 따른 고통분담을 외친다고 하더라도 경기가 더욱 가라앉아 지지율이 추락하게 되면, 고이즈미 총리의 입지도 크게 흔들릴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해 지고 있다.

자민당내 최대파벌인 하시모토(橋本)파를 비롯해 에토.가메이(江藤.龜井)파 등그간 고이즈미 총리에 억눌려온 저항세력들이 `고이즈미 강판"을 시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또 고이즈미 총리가 연립정권의 파트너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점도 정권의 안정적인 운용에 부담을 주고 있다.

공명당과 보수당은 중의원 선거제도 개혁과 개각이 늦춰지고 있는 것과 관련,고이즈미 총리에게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공명당은 지난 연말 유엔평화유지활동(PKO) 협력법 개정에 협력해 줬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사활을 걸고 추진했던 중선거구제 부활문제가 해결되지 않은데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출범한 고이즈미 정권은 당면한 경제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금년 전반기에 상당한 정치적 시련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도쿄=연합뉴스) 고승일특파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