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전당대회 및 지방선거 준비기획단이 3일 전대 시기와 방법, 지방선거 후보 선출에 있어서 경선제 도입여부 등에 관한 실무적 검토를 마치고 이회창(李會昌) 총재에게 준비안을 보고했다.

다음은 기획단이 마련한 전대 및 지방선거 관련 준비안의 골자.

◇전당대회 = 기획단은 우선 전당대회 시기와 관련해 6월 지방선거 전에 총재단및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통합해 실시하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적합하다고 건의했다.

그러나 민주당측이 지방선거 이후로 대선후보 선출을 미룰 경우 총재단 선출 전대는 지방선거전, 대선후보 선출 전대는 7월 또는 8.8 재보선 이후 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으나 8.8 재보선 이후는 시기적으로 너무 늦어 실현성이 없다고 보고했다.

전대를 통합해 실시할 경우 지방선거가 6월13일 예정대로 실시되면 4월말, 지방선거가 5월로 앞당겨질 경우 3월말을 시기로 제시했다.

특히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대의 경우 민주당이 당발전 및 쇄신특위를 적극가동하며 변신을 꾀함에 따라 현재 7천900여명 수준인 대의원수를 최대 1만5천여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고 김문수(金文洙) 기획단장은 말했다.

그러나 선거인단에 일반 국민을 포함시키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선거법 위반요인이 있는 만큼 도입이 어렵다고 보고했다.

또 경선출마를 선언한 박근혜(朴槿惠) 부총재가 공정경선을 요구하고 있고, 이총재도 이를 적극 수용할 태세를 보임에 따라 기획단의 실무안을 토대로 전대시기와 경선방법 등을 결정할 `당발전특위"에 비주류 인사들을 참여시키거나 `전대준비위"에 중립적인 중진의원을 임명하는 방법, 그리고 선관위원장에 당 외부인사를 기용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지방선거 = 그동안 제한경선이나 지구당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하던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의 선출방식을 변경, 완전 경선제를 도입키로 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지방선거 후보의 경우 ▲광역단체장은 `시도운영위에서 경선을 요청할 경우 당무회의에서 예비후보 3인을 뽑아 선거인단에서 경선을 하는" 현행 방식을 폐지, 후보가 복수일 경우 대의원수를 현재보다 2배 이상 늘린 가운데 완전 경선 ▲기초단체장은 현행 `50명으로 구성된 지구당운영위 선출" 방식을 `150인 이상으로 구성된 대의원대회 또는 200명 이상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에 의한 선출"로 ▲광역의원은 `선거구 거주 10인이상의 당직자로 구성된 선정위"에서 선출하던 방식을 `30인 이상으로 구성된 지구당운영위 또는 선거인단을 통한 선출"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지방선거 후보의 경선 시기는 빠르면 2월초 부터 실시해 4월 전대전까지 완료하는 방안이 적합하다고 건의했으나 기초단체장 후보의 공천배제 문제는 민주당측이 정당공천을 고집하고 있어 실현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문수 부총장은 "지난 98년 지방선거 당시 광역단체장 후보의 경우 당내 경선을 한 곳은 경기도와 부산뿐이었으며 경기도의 경우 대의원수가 2천400여명이었다"면서 "그러나 완전 경선제가 도입될 경우 대부분의 시도에서 경선이 실시될 것이며,대의원수는 현재보다 최소한 2배이상 늘려 민주적 경선이 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안수훈 김범현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