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3일 대선주자들이 포진한 상임고문단회의를 열어 대선후보 선출 전당대회 시기 등 정치일정과 쇄신안의 핵심쟁점에 대한 막판절충을 벌였으나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이날 ‘당 발전·쇄신 특대위’가 제시한 ‘3월 전당대회’안을 놓고 찬·반 양측의 팽팽히 대립하는 한편 반대파가 새로 제안한 ‘소수 협의체’ 구성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좁히지 못해 진통을 겪었다.

 특히 민주당은 각종 회의에서 정치일정을 놓고 논란만 거듭할 뿐 합의를 이루지 못함에 따라 일부의 반대에도 불구,4일 당무회의에서 표결처리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표결을 둘러싼 ‘내분사태’마저 우려되고 있다.

 한광옥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결정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고 내용도 훼손될 우려가 있고 충분한 토론도 거친 만큼 이제 선택을 해야 한다”며 결론을 위한 표결실시 등 결단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이에따라 지방선거전 후보선출을 주장해온 이인제·박상천·안동선 상임고문은 4일 당무회의에서의 표결 실시를 요구했다.

 그러나 지방선거후 대선후보 선출을 주장해온 한화갑 상임고문과 쇄신연대측은 표결에 불참키로 한 데다 일부 인사는 “표결은 분당을 의미한다”고 까지 반발하고 있어 표결이 강행될지는 미지수다.

 쇄신연대 총간사인 장영달 의원은 “고문단이 합의하지 않은 채 정치일정과 쇄신안을 당무회의에서 표결하면 당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며 “표결을 강행하는 것은 강제 승복하라는 것으로 표결 불참하겠다”고 말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