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대표 사퇴 의사...집권여당 분열 위기 
정치권, 박 대통령 '4월 퇴진' 카드 선택 촉각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주말에 이어 평일에도 진행된다. 특히 촛불집회가 청와대 뿐만 아니라 국회 앞에서도 예정되면서 '최순실 국정조사특위'와 '탄핵표결'을 앞둔 여·야 정치권의 움직임에 압박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주말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촛불행진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5일 밝혔다. 법원이 평일 밤 10시까지 청와대 200m 앞 집회를 허용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이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6~7일 여의도 국회 일대에서 선전전과 촛불집회 등 규탄대회를 갖고, 이튿날인 7일에는 여의도 새누리 당사에서 '박근혜 즉각 퇴진! 새누리당 해체! 민주노총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는 오는 6일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를 입증하기 위한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의 9개 대기업 총수에 대한 청문회와 탄핵표결(9일)일을 앞둔 정치권을 향한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진다.

성난 촛불민심은 지난 주말 집회에서도 정치권을 흔들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4월 퇴진과 6월 조기대선'이라는 당론은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 대표는 6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겠다"며 그 이유에 대해 "예산안 통과와 거국내각 구성을 원내대표 사퇴 조건으로 내걸었는데, 예산안은 통과됐고 거국내각은 실현가능성이 없어져서 더 이상 내가 할 역할이 없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내 '친박계'와 '비박계'의 가교 역할을 하던 정 원내대표의 사퇴로 집권여당이 분당위기에 직면한 데다, 야당이 탄핵추진에 막바지 총력을 다하고 있는 '탄핵정국'에서 '4월 퇴진' 카드만 남은 박 대통령의 입장표명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진행된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와대 기관보고에서 "3차 담화에 대해 국회와 언론이 조기 하야 선언으로 해석하는 데 맞느냐"는 하태경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