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4일 당무회의를 열어 정치일정에 대한논의를 계속했으나 표결을 요구한 이인제(李仁濟) 상임고문측과 추가 논의를 주장한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측간 논란만 되풀이 한 채 결론을 7일 당무회의로 넘겼다.

양측은 전날 저녁에 이어 이날도 당무회의에 앞서 각각 자파 모임을 갖고 표결대책을 논의하는 등 세대결을 벌였다.

한 고문측은 그러나 이날 당무회의에 일부 인사만 참석했다가 도중에 한 고문과 조성준(趙誠俊) 의원 등은 일정을 이유로 대부분 회의장을 나갔으며, 김중권(金重權)상임고문도 같은 논란이 거듭되자 자리를 떴다.

결국 점심 식사뒤 속개된 오후 회의에서는 이 고문측 입장을 지지하는 당무위원 중심으로 과반수가 안되는 인원만 남게되자 한광옥(韓光玉) 대표가 "월요일(7일)에 끝장을 내겠다"며 속개한지 1분만에 폐회를 선언했다.

이날 오전 회의엔 총 98명의 당무위원장 중 한때 70여명이 참석했으나 표결 불가피성을 인정해온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도 이날 표결은 미루고 마지막 협상을 벌일 것을 주장하는 등 표결 반대론도 만만치 않아 한 대표는 표결 결단을 7일로 늦췄다.

◇당무회의 표결 논란 = 한 고문측의 조성준(趙誠俊) 의원 등은 "구랍 31일 당무위원 간담회는 성원미달로 인정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내용면에서도 특대위안보다 후퇴했다"면서 "표결로 하지 말고 협상대표를 지명해 좀더 협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 고문측의 원유철(元裕哲) 의원은 "결단의 시기를 늦추면 당내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고, 안동선(安東善) 고문은 "한 대표가 그동안 인내의 지도력을 보였지만 이제는 결단을 내릴 때"라며 한 대표를 압박했다.

양측 사이에서 제3자적 입장을 유지해온 노무현 고문은 "오전동안만이라도 표결을 늦추고 더 대화를 하자"고 중재안을 내놓기도 했고 강운태(姜雲太), 김경재(金景梓) 의원 등은 "월요일에 표결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장성원(張誠源) 이용삼(李龍三) 박광태(朴光泰) 의원 등 이 고문과 한대표측 당무위원들이 잇따라 표결 강행을 주장하자 한 대표는 "더 이상 토론이라는 명분때문에 시간을 지체할 수 없다"고 말해 회의장은 한때 표결 분위기로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점심식사후 속개된 회의에서 과반수가 안되는 당무위원만 참석하자 한 대표는 "이 상태로 토론하면 지난해 31일 간담회의 재판이 될 것"이라며 "1월7일 당무회의를 열어 끝장내자"고 말한 뒤 회의를 끝냈다.

◇세대결 양상 = 이 고문측은 이날 오전 당무회의에 앞서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계보의원 9명이 조찬모임을 갖고 "더 이상 논의를 끌면 국민으로부터 외면 당할 것"이라며 표결 강행 입장을 재확인했다.

당무회의에 앞서 기자들을 만난 박상천(朴相千) 상임고문은 "표결처리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김영배(金令培) 상임고문, 김옥두(金玉斗) 고문도 "논의와 토의는 많이 했다. 표결에 반대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으며, 정균환(鄭均桓) 총재특보단장은 "만장일치로 하려고 하면 쇄신안이 없어진다"며 표결 강행을 주장했다.

정 단장이 이끄는 중도개혁포럼은 3일 모임을 갖고 표결 불가피 입장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중권 고문은 지방선거전 후보선출에 반대하는 입장이면서도 "더 이상 (논의를)끌 수 없어 표결에는 찬성한다"고 표결 불가피론을 폈다.

이에 대해 한 고문측과 함께 지방선거 후 후보선출을 주장하는 쇄신연대는 이날오전 당무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채 국회 귀빈식당에서 의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표결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쇄신연대 회의후 허운나(許雲那) 의원은 "3,4월 후보선출 주장은 제왕적 후보에 줄세우기 하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근태(金槿泰) 상임고문도 이날 아침 MBC 라디오 대담프로그램에 출연, "표결강행은 반민주적 행위"라면서 합의도출을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 김현재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