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여느해보다 굵직굵직한 사안이 많다. 그 가운데 시민의 수준을 가늠할 선거가 줄을 잇고 있다. 오는 6월3일 제3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필두로, 16대 대통령선거가 12월19일 치러질 예정이다. 한마디로 올해는 ‘선거의 해’이다.

그러나 선거때마다 지적되는 후보자들의 혼탁선거와 유권자들의 수준낮은 정치의식이 올해도 여지없이 등장할 것인가. 올해만큼은 그런 것들을 완전히 바꾸는 선거혁명을 이뤄보자는 자성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선거때마다 외치는 말이 있다. 공명선거를 하자는 게 그것이다. 10년을 넘은 지방자치제는 새로운 선거틀을 짜는데는 한 몫 했으나 선거의 구태는 벗지 못하고 있다.

선거의 페어플레이를 지키는 데는 후보자의 위치가 중요하다. 후보자가 우선 법을 지키려는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 그러나 선거에만 당선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금권선거, 비방·흑색선전을 앞장서서 하는 일이 보편화돼 있다.

지난해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방의원 선거와 관련돼 조치한 선거법 위반행위는 모두 21건(경고 5, 주의 16건)으로, 2000년 8건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났다. 선거철이 다가올수록 법을 지키는 준법정신보다는 탈법을 조장하는 예비 후보자들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지만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유권자들의 의식이다. 유권자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 한 선거혁명은 먼 일이라고 한다.

‘주는 손이 없으면 받는 손이 사라진다’고 하지만 우리 유권자들은 ‘내미는 손’에 익숙해져 있다. 선거를 앞둔 자치단체장들을 고달프게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선거에 한 표를 행사할테니 무엇인가를 주라’는 유권자들이 줄을 잇는다.

또한 사회 깊숙이 팽배해 있는 연고주의도 병폐중의 하나로 지적된다. 혈연·지연·학연 등에 얽매이지 말자고 하면서도 선거때면 늘 되풀이된다.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 이런 연고를 이용, 자신들 눈앞의 이익을 챙기기에 바쁘다.

이와함께 시민들의 불법선거에 대한 감시도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유권자가 바로 깨어야 올바른 선거가 이뤄진다.

이젠 선거혁명을 이룰 때가 왔다. 후보자는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유권자는 민주주의를 지키는 첨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강효국 도 선관위 홍보과장은 “유권자 뿐아니라 후보자들의 의식이 변화되지 않는한 선거혁명은 일어날 수 없다”며 “깨끗한 시민이 깨끗한 선거를 만드는만큼 연고주의를 배격하기 위해 사적인 단체들과의 간담회 개최도 구상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