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시기 등 당내 정치일정을 확정하기 위한 민주당 당무회의가 7일로 임박하면서 그간 첨예하게 대립했던 이인제(李仁濟),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이 극적인 타협을 이뤄낼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쇄신연대를 비롯한 당내 모든 계파가 당무회의에 참석해 표결에 응한다는 입장을 정한 상태에서 이 고문과 한 고문 진영 모두 표결을 통한 세대결에 나설지 아니면 막후접촉을 통해 사전합의를 이룰 것인지 기로에 서 있다.

`더이상 타협은 없다"는 이 고문 진영으로선 표결강행을 통해 `4월 전대"를 밀어붙인다는 입장이지만 세대결을 벌일 경우 발생할 `내분" 후유증이 걸리는 대목이고, 한 고문측 역시 `민심"을 의식하는 차원에서 부담을 안게 된다.

한광옥(韓光玉) 대표 등 당권파들도 "당의 분열만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타협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한 대표는 5일 "내일 저녁 상임고문단회의를 열어 사전에 대화하는 과정을 만들겠다"면서 "합의처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고문의 핵심측근인 원유철(元裕哲) 의원도 "이 고문이 다른 상임고문들과 의견교환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타협 가능성을 점쳤다.

한 고문측의 문희상(文喜相) 설 훈(薛勳) 의원은 "표결처리는 안될 것이다. 합의가 될 것이다"면서 "쇄신연대가 당무회의에 참석키로 한 이후 당내 (타협을 위한) 정치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양측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카드가 있느냐가 문제다.

이 고문 진영에서 이인제-한화갑 합의담판 의견에 대해 "서로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카드가 마땅치 않은 상태에서 회동은 무의미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이런 정황을 반영하고 있다.

이 고문이 `3-4월 통합전대" 입장을 완강히 고수하고 있는 반면 한 고문은 `2단계 분리전대"를 고집하고 있는 상황에서 절충이 쉽지 않다는 것.

이런 가운데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조세형(趙世衡) 특대위원장이 마련한 수정안이 하나의 활로가 될 것"이라고 전망, 눈길을 끌었다.

수정안은 원내총무, 정책위의장의 직선제 선출 및 당연직 최고위원 임명, 선호투표제(결선투표제) 부활, 인터넷 투표 부분허용 등을 담고 있다.

실제로 쇄신연대는 그간 당무회의 과정에서 당 특대위가 마련한 지도체제 및 정치일정 방안이 `비개혁적"으로 후퇴했다고 반발하다가 조 위원장의 수정안 제기를 계기로 당무회의에 참석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 고문측에서도 "정치일정보다는 당내 민주화 등 쇄신이 우선"이라는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견해가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대변인은 "최근 쇄신연대가 전대시기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지도체제라는 입장을 정리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전대시기는 부차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