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 지정센터 '서귀포문화원' 최종 낙점
재면접 등 4월말에야 수업 가능…예정연 반발

 
파행이 우려되던 '예술강사'사업에 큰 불 하나는 껐다. 하지만 올 상반기 학교 예술교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대책이 주문되고 있다.

2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 등에 따르면 올해 예술강사 지원 사업 제주지역 운영단체로 서귀포문화원이 최종 선정됐다.

문체부와 진흥원은 지난 2009년부터 16개 시·도 광역지자체 단위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지역센터)를 지정하고 사업을 맡겼다. 국악을 제외한 연극·영화·무용·만화애니메이션·공연·사진·디자인 교육 등 7개 분야 예술강사사업은 지난해까지 제주문화예술재단에서 운영해왔다.

이를 통해 제주에도 2015년을 기준으로 157개교(중복 포함 300개교)에 112명의 예술강사가 활동했다.

예술강사 처우 개선 요구 목소리가 커지면서 '법적 책임'을 놓고 마찰이 빚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지난해 제주를 포함한 지역 재단들에서 문제 해결 방법으로 진흥원이 직접 예술강사와 계약을 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문체부가 이를 수용하는 대신 '지정센터 새 공모'카드를 꺼내며 악화일로로 접어들었다.

제주에서는 재공모 끝에 지난해 말 서귀포문화원이 해당 사업을 맡기로 최종 결정됐지만 문제 해결 보다는 임시 봉합이라는 점에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사업 운영기관을 새로 선정하면서 이미 시작됐어야 할 2017년도 학교예술강사 선발 등 준비 과정이 지연된 상태인데다 재면접.재시험.재선발 등을 전제한 문화관광체육부 일정대로라면 학교에서는 4월 말에나 수업이 가능하다.

제주를 포함한 전국예술강사연합은 2일 성명서를 통해 "벌써 현장에서는 수업을 2학기로 돌리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을 만큼 혼선을 겪고 있다"며 "예술강사들의 목소리가 무시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이 진행돼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