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국정 혼란 겹치며 자제 분위기 형성
호텔·음식점·전세버스 등 유치 난항 타격 불가피

씀씀이가 큰 '기업 인센티브 투어'의 제주행 수요가 감소하면서 관광업계의 영업난이 우려되고 있다.

4일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기업 인센티브 투어는 실적 평가와 향후 계획 등을 공유하기 위한 회의 및 전문가 초청 세미나 등이 여행과 연동되는 '고부가가치 관광'으로 주로 연말과 연초에 수요가 집중된다.

특히 각 기업에서 숙박·음식·운송 수단 등 대부분의 여행 경비를 지원하면서 쇼핑·선물 구매 등 참가자들의 개인 지출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점이 특징이다.

문제는 기업 인센티브 투어의 제주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손님맞이를 준비했던 호텔·식당·전세버스 등 도내 관광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실제 제주를 찾은 기업 인센티브 투어 규모는 지난해 10월 15만503명, 11월 14만1857명 등 감소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8%, -24.3% 줄어드는 등 감소폭도 커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청탁금지법 시행에 이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국정 혼란 등이 잇따르며 기업들의 인센티브 투어에 대한 자제 분위기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도내 관광업계는 손님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세버스 업계의 경우 기업 인센티브 투어 예약률이 전년 대비 70% 감소했으며, 관광 기념품점은 방문객수가 반토막 났다.

호텔 등 대형 숙박업소 역시 예약률이 예년보다 30% 감소하는 등 빈 방을 채우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도내 관광업계 관계자는 "기업 인센티브 투어뿐만 아니라 각종 학회 행사나 공무원 연수 등도 수요가 감소하면서 관광업계의 매출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며 "특히 비용 절감을 위해 육지부로 수요가 이탈할 경우 제주관광의 경쟁력 약화도 우려돼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