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7일 한국정치사의 한 획을 긋는 국민참여경선제 도입 방침을 확정했으나 ‘한국판 뉴햄프셔(향방 잣대)’인 제주지역에선 오히려 대의원들의 표심이 대선주자들의 우열을 가리는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에따라 제주는 대의원들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어느 지방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쇄신안은 대의원 20%, 일반당원 30%, 일반국민 공모자 50% 등으로 7만명의 선거인단을 구성, 예비경선을 치르도록 함으로써 제주지역 선거인단은 대략 600∼700명선으로 예상된다.

선거인단을 700명으로 잡고 쇄신안의 비율을 그대로 적용했을 때 예상할수 있는 선거인단의 분포는 대의원 140명, 일반당원 210명, 일반국민 공모자 350명으로 외견상으로만 보면 대선주자의 우열을 가리는 변수가 일반 국민 공모자로 볼수 있다.

그러나 제주지역은 영·호남처럼 대선주자의 출신 지역에 따라 지역민심이 한곳으로 쏠리는 지역색이 가장 엷은데다, 그 숫자도 많지 않아 가장 응집력있는 대의원들의 표심에 따라 예비경선의 향방이 판가름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제주지역의 전당대회 대의원은 지구당위원장과 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도지부 주요 당직자등 150명. 결국 도지부 위원장과 각 지구당 위원장의 성향과 지지도에 따라 전국 판도와는 다른 이외의 결과도 배제할수 없을 것을 보인다.

도지부 관계자는 “다른 지방에선 일반 국민 공모자들이 키를 잡고있다면 각개약진이 예상되는 제주지역은 대의원들이 될 가능성이 짙다”며 “그만큼 제주도는 대의원 선점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