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공세에 추가 대응 필요성 제기…22일께 간담회·회견 관측도
여론전보단 법률대응 집중 의견도…朴대통령측 "정해진 것 없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절차가 속도를 내고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파상공세가 계속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추가로 직접 메시지를 내놓는 방안을 놓고 최종 고심을 하고 있다.

특검과 검찰발(發) 언론보도로 여론이 계속 악화하고 있어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한 데다, 시기적으로 볼 때 만약 추가로 입장 표명을 한다면 설 연휴(27~30일) 이전에 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박 대통령측 관계자는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의 추가 입장 표명과 관련, "아직 어떻게 할지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설 전에 하려면 다음 주 중에는 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고민의 지점은 박 대통령이 각종 의혹에 대해 다시 직접 설명하는 것이 헌재 탄핵심판 및 특검수사 대응 차원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다.

내부적으로는 일단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특검이나 검찰의 주장만 국민에게 전달되고 그에 대한 박 대통령측 입장이 제대로 소개가 안된다는 판단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박 대통령이 직접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지난 1일 청와대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처럼 박 대통령이 말해야 그나마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박 대통령의 입장이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이 박 대통령측 분위기다.

가령 지난 13일 최순실씨 등의 공판에서 검찰이 지난해 10월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미르·K스포츠재단과 관련한 대책회의를 열고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최 씨 변호인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검찰 주장만 보도됐다는 게 박 대통령측 인식이다.

당시에는 외국 정상의 방한 공식일정만 있었고 내부 회의 자체가 없었다는 것이 청와대의 공식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검찰 주장만 일방적으로 보도된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더해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및 위증 혐의 등으로 수사하면서 박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는 것도 박 대통령의 해명 필요성을 높이는 상황이다.

나아가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탄핵심판 결과 등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지지층 결집을 위해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측에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과 사실상의 대선 행보를 계기로 보수층의 여론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도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차원에서 박 대통령이 설 연휴 전 마지막 주말인 22일께 기자간담회나 기자회견 등을 통해 직접 추가 해명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이 나온다.

다만 박 대통령측 내부에서는 여론전보다 법률적 대응이 우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측 인사는 "대통령께서 무슨 얘기를 하는 것이 법률적 대응에 좋은 영향을 미칠지 조심스럽다"면서 "다각도로 신중하게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헌재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 대한 법률적 대응을 고려할 때 박 대통령이 추가로 입장 표명을 해도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사안은 많지 않을 것이란 인식도 깔린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지난 1일 신년인사회에 대해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나 헌재 출석 요구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장외 여론전만 한다는 비판도 박 대통령 측에서는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런 차원에서 박 대통령이 대(對)언론 행사보다는 헌재 출석을 통해 국회가 제시한 탄핵 사유 등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측 다른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입장 표명을 하긴 해야 할 것인데 헌재에 나가서 할지 다른 방식으로 할지 결정을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