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서귀포시 서호·법환동 113만5000㎡에 조성한 제주혁신도시의 변화상이 뚜렷하다. 2015년 12월 준공후 1년만에 공공기관 이전 및 아파트, 호텔 등 대형건물이 속속 들어서면서 활기를 띠고 있다.  LH·서귀포시는 이전 대상 9개 공공기관 임·직원 등 5100명이 거주할 제주혁신도시가 인근 신시가지 9000명, 강정택지지구 5900명과 함께 정주인구 2만명을 넘는 산남지역 성장의 거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혁신도시의 성장세가 준공 초기부부터 뚜렷하지만 주차난 심화로 거주민들이 불편을 겪는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교통량이 많지 않은 일요일에도 호텔과 한국국토정보공사 서귀포지사 등 대형 건물이 들어선 도로·인도 곳곳 마다 주차난이 심화되면서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실정이다. 제주혁신도시에 앞으로 더 많은 건축물이 들어서는 등 도시 성장에 따라 교통량도 급증하는 점을 감안할때 거주민의 생활환경은 더 악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주차난 심화에 따른 생활환경 악화는 혁신도시를 조성한 LH의 책임이 크다. LH가 혁신도시의 미래 성장세를 예측하면서도 공영주차장 확보 등 공공 인프라 확충은 커녕 주차장 용지 3곳 중 2곳 3213㎡을 민간에 매각하는 이율배반적 태도를 보였다. 민간에 매각된 주차장 용지 2곳은 전체 면적의 30%까지 음식점이나 편의점 등 근린생활시설은 물론 판매·영업·업무시설을 복합적으로 지을 수 있어 혁신도시내 주차면 감소를 부채질하고 있다. 

LH의 주차장 용지 민간 매각이 비난 받아 마땅하지만 서귀포시도 주차장 부족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주차장 공공용지 부족의 '하자'를 정밀점검하지 못한 채 혁신도시 공공시설물을 인수함으로써 LH에 추가  확보 요구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제주혁신도시가 산남지역 거점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가 자체예산을 투입해서라도 거주민의 불편을 해소할 주차장 확보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