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예재단 20일 ‘예술경제를 살리자’정책세미나
획기적 변환·미래예측 반영·협업 및 영역 확장 등 주문

제주 문화 정책에 있어 분명한 정의와 접근 방법 전환, 현실성 있는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모아졌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박경훈) 20일 제주시 중앙로 복합문화공간 간세라운지에서 열린 '예(藝)술(術)경(京)제(濟)를 살리자'정책세미나에서는 ‘문화정책의 획기적 변환’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됐다.

‘더다이즘’을 주제로 기조강연한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영감을 얻고 결심을 하는 것이 ‘기회’”라며 “제주여서 힘들다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현실 도피성 핑계”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까지의 경험과 시, 음악 등의 장치를 통해 ‘주인공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강조한 주 대표이사는 “겉이 아니라 곁이 중요하다”는 말로 문화정책의 중요성을 어필했다.

또 “어떻게 살아왔는지 보다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짜여진 상황에 순응하는 모범생이 되기 보다는 자기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시도’를 할 줄 아는 모험생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제주 문화예술 영역 별 고민이 도출됐다.

이선화 도의원은 “문화예술의 섬이란 말이 등장하면서 제주는 분명히 기회를 얻게 됐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힘들다는 말이 나온다”며 “성과를 위한 정책 지원이 아니라 실수를 하더라도 응원할 수 있는 문화 실험이 가능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경훈 문예재단 이사장은 “창작·분배·향유라는 문화 생태계적 접근을 통해 볼 때 제주 문화정책은 추상적이고 이상적”이라며 “적어도 예산이 어디서 소화되는지 알고 비재정적 지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실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특히 “재단이라고 하지만 95%가 국비나 지방비 매칭이거나 대행 사업이어서 운신의 폭이 좁다”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예산 배분이 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김준기 제주도립미술관장은 예술경제적 관점에서 ‘잉여’를 짚었다. 김 관장은 “문화예술정책은 예술가의 역할 설정을 전제로 현실 진단과 미래예측 등 두 가지 방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시장경제에 기반을 작동하는 시스템으로는 문화예술을 키울 수 없다. 예술 영역을 공공재, 창작재로 설정한 적합 모델을 고민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오진이 서울문화재단시민문화본부장은 “서울과 제주는 생각보다 다양하고 돈독한 협업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향유자를 고려한 ‘전문성’의 필요성과 문화재생·예술이주·저성장 등에 대한 문화실험 사례를 소개했다. 또 “끼리끼리 이뤄지는 예술 시도를 한 자리로 모을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환경변화에 따른 요구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문화예술을 지역 경쟁력으로 유도하는 방법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