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 미래성장동력으로 10. '문화'로 융성하라

무형유산 가치 인정 전제 지원·관리 역할 분담 중요
민간 해녀공동체 기대…보편적 가치 한계 극복 주문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될 것을 전제로 기획을 시작하면서 던진 화두는 '글로벌+로컬' 무형유산 관리 체계의 완성이었다. 유산관리를 논하기에 아직 긴 준비 단계에 있기는 했지만 '제주 해녀의 정체성(Identity)'을 지역경쟁력으로 키워야 하다는 공감은 태동했다. 이제는 어떤 방법,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만 남았다.

# 평등과 형평성 경계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로 당장 달라지는 것은 없다. 해녀의 존속이 과제로 제시됐지만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지 '해녀'라는 이름이 지원 수단이 될 수는 없다는 얘기다.

고령화 등으로 사라질지 모를 해녀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누구나 해녀가 될 수 있는 지원 수단을 마련하는 것(평등·Equality)과 '해녀 정신'을 고취해 해녀문화의 가치를 전승·보전하는 것(형평성·Equity)이, 자원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충돌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고 있다.

이는 고령의 해녀들에게 기능성 잠수복을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보호용'이 맞냐는 논란과도 맞물린다. 문화전승체계 구축보다 활소라 가격 보전이 우선일 수밖에 없는 현실 역시 역차별 논란을 살 수 있어 조심스럽다.

이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해녀'로 대표되는 삶의 방식을 토대로 제주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추출할 구심적 역할의 조직이 우선 만들어져야 한다.

해녀문화를 통해 제주가 얻을 수 있는 것이 관광 효과만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과거와 현재의 상호 연계성과 갯닦기·종패사업 등 자원 관리, 특유의 지속가능한 연대를 도시화·개인화로 삭막해진 인간성 회복과 지역재생에 활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유형 유산에 치중한 과거 답습에서 벗어나 무형 유산의 가치 인정과 지원·관리 등에 있어 역할 분담을 해야 한다.

# 유산 등재 효과 제각각

전국 시도와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유네스코 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등재에 따른 국내외 관심과 관광객 증대에 대한 기대에 있다. 하지만 유산 등재가 곧바로 관광객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다.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예로 봤을 때 지난 2015년 7월 4일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이후 충청남도 지역 백제역사유적지 관람객은 1년 새 38.5% 늘어난 172만6721명(2015년 7월 4일~2016년 6월 26일)에 달했지만 고창 고인돌유산(2000년), 판소리(2003년), 매사냥(2010년), 농악(2014년), 익산백제역사유적지구(2015년) 등 총 5개의 유네스코 유산을 보유한 전라북도에는 상대적으로 가시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고심중이다.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은 이런 수치화도 어렵다. 얼마의 홍보예산이 투입됐다. 이로 인한 브랜드 파급효과가 얼마 정도 될 것으로 추산된다가 전부다. 이들 배경으로는 '낮은 인지도'와 사업간 연계부족, 특화 전략 미비 등을 꼽을 수 있다.

전라북도의 경우 가장 최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만 알려졌을 뿐 고창고인돌과 판소리, 매사냥, 농악 등 기존 유산의 경우 지역민들조차 등재 여부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제주해녀문화는 이런 것들과 비교해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민간 차원의 움직임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 구심점 역할 조직 구성 관심

'제주해녀'라는 대상은 물론이고, '제주해녀문화'라는 삶의 방식에 대한 인정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등재 후속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해녀세계화 5개년 계획에 이은 제주해녀문화 중장기 발전방안이다.

2020년까지 완료 또는 지속 사업을 포함해 9개 분야에 걸쳐 53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에는 총 126억87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사업 설정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국가차원의 정책구상으로 해녀의 날 지정과 해녀축제의 국가 행사 확대를 통한 공감대 확산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에서는 해녀문화 가치 확대와 선양, 전승 및 관련 인력 양성, 해녀학교 발전 방안 등을 담았다.

해녀박물관을 통한 제주해녀문화 거점 방안과 에코뮤지엄 및 현장 박물관 운영 방안 등을 설정했고 제주해녀문화 사업 개발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민간 차원의 여러 영역 중 해녀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할 가칭 '해녀협회'설립도 포함됐다. 세부적으로는 해녀헌장과 입문해녀 대상 해녀공동체 문화교육, 현역해녀 대상 공동체 가치 정기 교육 등 '해녀문화 자긍심 고취와 가치 확대'사업과 해녀전통문화 아카데미와 해녀학교 확대 등 전승·양성 장치를 보강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제주해녀특별법을 제안하고 국가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전국차원의 해녀 복지 및 양성제도를 마련하고, 제주해녀문화의 국정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과 학회 설립, 해녀전문 학술지 발간 등의 계획도 제시됐다.

해녀박물관의 조직과 기능 확장을 통해 이들 사업이 원만히 추진되도록 한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여기에는 다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가치를 채울 방안을 서두를 것도 주문되고 있다.

유네스코 유산 기준 중 '보편적 가치'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이다.

제주에서는 '제주해녀문화'가 1순위일지 모르나 국가 차원에서는 전국 19개 목록 중 하나다. 

불턱과 해신당 등 해녀문화를 상징하는 장소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서는 해녀문화를 문화재로 등재시키는 등 지원 근거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일단 기회는 던져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