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많이 달라진 부동산 관련 세금 계산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의 경우 비과세나 감면 등 관련규정이 까다롭고 세목별로 세액을 계산하는 것도 복잡해 이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기초적인 세액 계산은 물론 절세요령까지 터득할 수 있다.

삼일회계법인은 자회사인 삼일인포마인의 삼일아이닷컴(samili.com) 인터넷 사이트 중
부동산 관련 메뉴를 통해 이용자들이 아파트, 토지, 단독주택, 복합건물, 분양권 등의 양도소득세와 취득·등록세를 비롯한 각종 세액을 파악하고 집값 상승폭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예상수익률까지 가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부동산 소유권 이전과 보존, 설정, 말소에 필요한 등기 구비서류를 자동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셀프등기 마법사’라는 코너도 운영하고 있다.

종합금융 포털사이트 ‘머니OK(moneyok.co.kr)’도 ‘부동산 캘큘레이터’라는 코너를 통해 주택할부금, 중개수수료 등 각종 세금을 한번에 해결하고 재개발·재건축 시뮬레이션, 분양아파트 투자수익, 분양면적 계산 등 재테크를 노린 투자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다.

택스넷(taxnet.co.kr)은 까다로운 세금문제를 인터넷으로 문의하면 양도소득세는 물론 증여세, 취득·등록세 등 세목별로 세무사나 공인회계사를 위촉, 24시간 내에 답변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세부적인 세금관련 문의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