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정권교체' 기정사실화…文 '대세론'에 安 '태풍' 가능성 고개
여권은 黃권한대행·洪 변수…'후보 단일화'로 보수층 재결집 전망도

이른바 '벚꽃대선'이 성큼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정치권의 호흡이 가빠지기 시작했다.

헌법재판소가 24일 변론종결 선언으로 이정미 재판관 퇴임(3월 13일) 전 탄핵심판 선고 의지를 굳힌 데 따른 것이다. 탄핵이 인용된다면 4월 말∼5월 초에 조기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그동안 불투명한 '탄핵 시간표'로 인해 어정쩡한 태도를 보여왔던 여야로서는 탄핵심판 결과에 따라 불과 두 달여 간의 레이스를 거쳐 '대권'(大權)을 향한 건곤일척의 승부를 벌여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물론 탄핵 인용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심리와 검찰·특검의 수사 상황을 감안하면 인용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헌재의 천명대로 24일 변론이 종결되면 평의와 결정문 작성 등 일련의 절차를 2주가량 거친 뒤 3월 초순에 선고가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탄핵안이 인용되면 박 대통령은 파면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조기대선일을 공고한다.

조기대선을 상정한 각 정당과 후보들의 발걸음도 동시에 빨라지고 있다.

역대 어느 대선 때보다 정권교체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제1당인 민주당 경선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경선돌입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지만, 안희정 충남지사의 추격이 심상치 않다.

17일 발표된 갤럽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는 33%의 지지율을 보였고, 안 지사는 22%를 찍었다. 안 지사가 20% 고지를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한국갤럽, 14~16일 전국 성인남녀 1천3명을 대상으로 실시. 신뢰도 95%, 표본오차 ±3.1%포인트.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문재인 대세론'을 위협하면서 돌풍이 '태풍'이 될 수도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물론 당내 경선은 주로 민주당 지지자를 대상으로 해 문 전 대표가 유리하다는 관측이 일반적이지만 안 지사가 흡수한 중도보수층이 대거 선거인단에 참여하거나 '역선택' 가정이 현실화하면 결과는 안갯속에 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든다.

하지만 조기대선이 준비할 시간이 촉박한 점에 미뤄 '준비된 후보' 이미지가 강한 문 전 대표가 여전히 우세할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당의 한 관계자는 "조기대선 정국에서는 어느 정당과 후보가 준비가 잘 되어 있느냐를 유권자들이 따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간 2파전이 예상되지만 당내 지분이 월등한 안 전 대표가 후보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재로서는 대권구도가 야권 쪽에 유리해진 게 사실이지만 갈길 잃은 보수표가 재결집할 경우 대선판의 유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범여권 후보군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여론조사 지지율을 보유한 황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가 주목된다. 만일 탄핵이 인용되고 박 대통령이 직접 수사를 받는 상황이 나타난다면 보수층이 강하게 결속할 가능성이 있고, 황 권한대행이 그 흐름의 중심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됐다가 전날 무죄를 선고받은 홍준표 경남지사가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른 상태다.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일단 박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이재용 부회장 구속이 돌발 변수가 되긴 했지만, 법리적으로 박 대통령이 탄핵당할 사유가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그러나 내심 탄핵 인용 가능성에 대비해 전날 대선준비단을 띄우면서 물밑 작업에 나섰다. 경선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재로선 눈에 띄는 주자가 없지만,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는 황 권한대행이 당 후보로 나서면 승부를 걸어볼 만하다는 기대감도 있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은 이날 갤럽 조사에서 9% 지지도에 그쳐 상승세에 제동이 걸렸다.

탄핵이 인용될 경우 황 권한대행이 '권한대행의 권한대행 체제'를 만들면서까지 출마하지는 않으리라는 예상 역시 혼재한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에서 갈라져나온 바른정당은 '자강론'을 확정한 만큼 현재 지지율이 낮더라도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경선을 통해 단독 후보로 밀고 갈 방침이다.

특히 탄핵 인용 여부에 소속 의원 전원의 의원직을 건 만큼 탄핵이 인용되면 국회 탄핵안 통과를 주도한 두 후보의 지지율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지리멸렬한 범여권 후보들의 지지율을 감안하면 후보 단일화를 통한 보수층 재결집을 시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