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4·3 70주년 우리가해야될 과제' 토론회 개최

제주 4·3 70주년을 맞아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등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 4·3 범국민위원회의 조직적 확대와, 활동방향에 대해 논의됐다.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는 제주지역 국회의원 강창일(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의원과 제주 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공동주최한 토론회가 개최, '제주 4·3 70주년, 우리가 해야될 과제는?'을 주제로 진행됐다.

토론회에 앞서 기조강연에서는 김삼웅 4·3위원회 중앙위원장이 '4·3 진상규명의 회고와 과제'를 주제로 4·3사건의 평화·화해·상생을 위한 방안으로 △관련 학과 설치 △교과서·참고서 내 진실수록 △사적·문화예술적 승화 △관련 조형물 설치 등 10가지를 제안했다.

이어 2부에서는 양윤경 제주 4·3희생자유족회장과 박찬식 육지사는 제주사름 대표가 각각 '4·3의 미해결과제와 범국민위원회 결성제안', '70주년 범국민위원회의 과제와 구성/활동방안' 등을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양 회장은 "제주 4·3이 공론화 된 데는 지난 1989년 제주신문 기획연재물 '4·3의 증언'으로 시작했다"며 "중단된 이후에도 제민일보가 '4·3은 말한다'를 총 456회에 걸쳐 장기연재함으로써 4·3에 대한 인식확산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국민적 지지와 참여를 끌어내는 범국민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며 "4·3 70주년을 맞아 과거사 청산의 모범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각 부문 단체별 전국적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는 만큼 기존 제주지역에 국한된 지역행사중심의 사업을 전국단위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중앙에서 벗어나 전국 지역 단위를 구성해야 된다"고 며 향후 조직의 주요사업과 활동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토론회 토론자로는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위원장, 배인석 한국민예총 사무총장, 김성례 성각대교수, 고창덕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국장이 참여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국회 더불어민주당 박병석(대전서구갑)·유은혜(경기고양시병)·노웅래(서울마포구갑)의원과 국민의당 조배숙(국민의당·전북익산시을)·정동영(전북전주시벼) 의원, 손유원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상철 제주4·3연구소 이사장, 허상수 성공회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